
출산은 수개월 동안 기다린 아이를 낳는 소중한 과정이지만, 산모에게 여러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다양한 출산후유증 중 질이완증은 주로 자연분만을 한 여성에게 나타난다. 자연분만 과정에서 골반 근육과 방광, 요도 주변 조직은 큰 압력을 받는다. 특히 태아의 머리가 산도를 통과하면서 질이 크게 늘어나는데, 이 과정에서 질벽 근육이 약화되고 질 탄력 저하를 겪기도 한다.
만약 출산 후에도 질 탄력이 회복되지 않고 계속해서 불편한 경우 질이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질이완증은 노화, 폐경, 잦은 분만 등의 이유로 질 안쪽이 헐겁다는 느낌이 들거나 운동, 성관계 중 질방귀 소리가 나는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케겔운동, 레이저, 고주파, 초음파를 이용한 질 타이트닝 시술이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려면 수술적 방법이 필요하다.
분당 헤스티아 여성의원의 질축소수술은 골반 기저부 근육 보강을 통해 늘어난 질을 좁고 탄력있게 만들어 주고있다. 흔히 이쁜이성형이라고 불리는데, 이 수술법은 질 안쪽부터 질벽 바깥쪽까지 레이저를 이용해 박리한 후에 질벽의 모든 층, 기저부 근육, 근막층을 탄탄하게 봉합한다. 헐거워진 질을 탄력있게 교정하는 만큼 질이완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고, 성감 향상의 효과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질축소성형 효과를 높이려면 개별 질 이완, 수축력, 긴장도, 부피 등의 상태를 세밀하게 측정하여 그 결과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질성형은 오히려 성관계가 불가능해질 정도의 통증을 유발하고 재발 가능성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질축소수술 전에는 의료기관이 질 내부 압력 측정 및 질 전체 부피 측정이 가능한 의료장비 VVP-3500을 도입해 사용하는지, 산부인과 전문의가 1:1 상담을 통해 직접 수술을 집도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헤스티아여성의원 분당점 정주연 대표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이쁜이성형은 노화, 출산으로 인해 손실된 질의 각도를 보강해 감각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골반근육을 복원하여 자궁탈출증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분만 후유증 극복, 부부관계 개선뿐 아니라 여성 스스로의 성적 자존감을 회복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질축소성형을 문의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다만 병원마다 수술 방식이 다르고, 의료진의 수술 경험, 테크닉에 따라 재발 가능성이 달라진다는 데 유의해야 한다. 질성형 방법이 질이완증, 탄력 저하의 근본 원인을 개선해주는지 잘 체크해야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